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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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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태 (한국철도협회) 임삼진 (한국철도협회)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김태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41 - 1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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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지속적인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을 한정된 재원으로 적시적소에 확대공급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에 대한 수요예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정확한 수요 예측을 위해서는 분석방법론의 장단점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상호 보완할 수 있는 방법론을 바탕으로 수요예측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분석방법론 정립은 추세선 분석(로지스틱모형)과 한계점 설정을 위한 설문조사(구매의도, Urban & Houser), 유사지역 사례연구(일본)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용률 추정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향후 전국적으로는 약 60~69%의 이용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되며, 본부 중 호남본부가 약 62~70%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결과는 개통 후 약 8년이 지난 시점의 일본의 이용률에 근접하는 것으로 국내의 증가속도는 6년 만에 달성되는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자동요금징수시스템인 Hi-Pass에 대한 수요에 대비할 수 있는 시설 및 운영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Hi-Pass 현황분석 및 관련 문헌 검토
Ⅲ.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론 정립
Ⅳ. 이용률 추정모형개발결과
Ⅳ.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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