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중원 (성균관대학교) 이경아 (아이에스엠 건축연구소) 손세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3권 제6호(2012년 12월)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83 - 1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철로 부지 활용을 통해 낙후된 구도심의 재생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구도심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문재 해결을 위한 재생 계획 요소 및 마스터플랜을 제시하며, 재생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구도심 지상철 역세권 분석 결과, 철로가 도심 내 심한 단절요소로 작용하여 단절된 두 지역의 연계 성장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낙후를 가속화하는 문제가 있다. 역 광장 주변 인근도로의 주차장화는 시간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으며 문화 컨텐츠프로그램의 부족은 젊은 층의 유입을 저해하고 있다. 지역 주민을 위한 공원 및 어메니티 시설의 부족 또한 커뮤니티의 낙후를 가속화 한다. 구도심 역세권 재생 계획 요소로써 입체 녹지 네트워크, 오픈 스페이스, 새로운 역사 제안, 입체 동선체계 및 인근 지역 주민에 대응하는 역세권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고, 이것들의 재생 효과를 검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천시 경인선 도원역세권을 실 사례로 검토하고 있다. 본 연구의 한계는 하나의 구체적인 역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특수한 상황에 대한 도시 재생 계획 요소 및 재생 효과인 점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대상지 분석
4. 구도심 역세권 재생 개발 방향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0-00354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