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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만준 (수원시청)
저널정보
한국조직학회 한국조직학회보 한국조직학회보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9 - 94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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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급증하는 사회복지관과 다양한 복지정책의 증대로 변화가 요구되는 종합사회복지관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복지관 이용자들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복지관을 운영하는 복지관책임자의 복지제도적가치관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및 다양한 통계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일련의 요인들을 검증할 수 있었다. 분석결과 복지책임주체와 복지정책욕구가 서비스 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복지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책임자로서 다양한 복지대상자를 상대로 국가가 해야 할 복지업무를 대리로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업무 자부심과 복지제도인식은 통계학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라는 직종은 다른 전문직에 비해 힘들고 보수가 적은 편이어서 이직을 생각하고 있으며, 또한 복지는 돕지 않아도 될 사람을 돕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복지관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복지서비스를 공급하는 사람의 복지에 관한 복지제도적가치관이 더욱 중요시 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종합사회복지관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사회복지시설 분야에 확대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실용적 측면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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