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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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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최병남 (국토연구원) 김걸 (국토연구원) 강혜경 (국토연구원) 성혜정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42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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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1995년부터 추진한 국가GIS구축사업으로 사회전반에 공간정보 활용수준은 높아졌으나 시장규모의 한계로 인하여 국내 공간정보시장이 정체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시장발굴이 필요
? 공간정보시장은 측량 및 SI(System Integration)시장에서 서비스 시장으로 진화하고 있으나, 국내 공간정보기업은 포화상태인 측량 및 SI 중심의 공간정보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국내 공간정보시장 정체가 초래됨
?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그동안 공간정보기업들이 국가GIS를 통해 축적한 경험을 활용하여 새로운 해외시장을 발굴하는 일이 필요
② 급성장하고 있는 해외 공간정보시장은 국내 공간정보기업이 진출할 새로운 기회의 장임
? 해외 공간정보시장은 89조 원(740억 달러, 2010년) 규모로 2015년까지 연평균 10.5% 성장하여 150조원(1,2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ARC Advisory Group, 2010)
? UN 산하에 창립(2011년)된 범국가 공간정보협력포럼( UN GGIM )에 대한 참여와 국토공간계획의 효율적 추진 등과 관련하여 개발도상국의 공간정보시장은 성장잠재력이 높음
? 핀란드, 독일, 스웨덴, 일본 등 선진국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개발도상국의 공간정보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우리나라 공간정보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정책지원이 필요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해외 공간정보시장 진출전략의 필요성]
국내 공간정보시장 규모의 한계 및 침체
해외 공간정보시장의 성장
개발도상국의 공간정보인프라 구축 및 활용에 대한 관심 및 지원요청 증가
[2. 국내 공간정보기업 해외진출 특징 및 시사점]
국내 공간정보기업 해외진출 현황
해외 공간정보시장 진출 사업의 자금출처 및 콘텐츠
시사점
[3. 해외 공간시장 진출전략 및 정책과제]
해외 공간정보시장 진출 4대 전략
해외 공간정보시장 진출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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