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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진 (경성대학교) 장주은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2권 제1호(2011년 2월)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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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시설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폐철도교통시설의 양에 비해 대규모 단위시설이나 집합형의 시설군을 이루지 못하고, 선과 점의 형상을 기본으로 하는 지원형 시설이라는 한계 때문에 산업유산으로서의 가치 인식은 타산업유산에 비해 늦은 편이다. 이러한 관점 속에서 본 연구는 철도교통 관련 산업유산의 재활용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원칙과 방법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지역재생 시스템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산업유산의 재활용과 관련된 지역재생 시스템의 일반론(3단계)을 가설로 설정하고, 국내 · 외 사례분석과 고찰을 통해 이를 검증한다. 최종적으로 철도교통의 특성이 반영된 지역재생 시스템(4단계)을 재정립한다. 이 과정 속에서 도출한 핵심적 시사점은 철도교통관련 산업유산의 영역(철도역 공간, 이동 공간, 지원 공간, 지역 환경)에 따라 철도만의 특성(공간, 기능, 심상적 가치)이 반영된 지역밀착형 접근과 지역사회와 환경을 고려한 장기 · 점진적 재활용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상보적 관계 속에서 관련 주체들 간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유지 · 관리가 지속될 때 지역재생의 효과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개념 정립
3. 철도교통 관련 산업유산의 재활용 및 지역재생 시스템 분석
4. 결과 및 고찰 : 지역재생 시스템 재정립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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