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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년 (성균관대학교) 데니스프렌치만 (Massachusetts Institute of Thechnology) 마이클조로프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이성창 (서울특별시 시정개발연구원) 송승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2권 제4호(2011년 8월)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91 - 21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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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는 도시 환경과 사업 여건의 변화와 기술 발달을 반영한 시나리오의 지속적인 수정을 통하여 초기 계획의 중요 원칙을 강화하고 조성 방향의 지속성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 전체 계획취지와 개별 장소의 특성을 융합한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장소 큐레이팅(Curating) 계획에 반영하고 있다. 큐레이팅 계획은 새로운 문화의 발신지로서 도시장소(Analog)와 첨단기술(Digital)이 어우러진 ‘한 차원 높은 문화 장소(Augmented Place)’의 조성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스트리트 계획은 ① 산업과 입주기업 콘텐츠 특성을 고려한 네트워크 형성, ② 산업 및 콘텐츠 특성과 방문자를 고려한 거점 공공장소의 특성 설정, ③ 입주기업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시나리오 설정, ④ 한 차원 높은 장소 조성을 위한 첨단기술(Digital)과 전통적 장소감동(Analog)의 융합방식 설정, ⑤ 장소별 시나리오 및 큐레이팅 방향 수립의 5단계로 이루어졌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계획 방향 및 계획 접근 방법
3. DMC 조성 현황
4. 업그레이드를 위한 큐레이팅 계획
5. 장소별 세부 계획 및 가이드라인 작성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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