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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won, Tae Jung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0권 제1호(2009년 3월)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35 - 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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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도시공간 내 보행로의 공간적 특성과 보행 중 지루함과 같은 보행인의 감성적인 반응들(affective responses)이 보행자들의 인식보행거리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표를 위하여 몰입형(immersive) 가상현실 공간 내에서, 87명의 실험 참여자들은 258개의 서로 다른 조건의 도시 보행로를 일정한 인식보행거리(5분 혹은 400미터)동안 경험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직각방향전환빈도수와 같은 기존 실내보행로공간지표는 가상도시공간 내 실험 참여자들의 서로 다른 인식보행거리를 설명하는데 부족함이 밝혀진 반면, 참여자들이 보행 중 느낀 익사이먼트(excitement)와 즐거움(enjoyment) 정도가 커질수록 인식보행거리가 줄어 보다 많은 보행량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도심 내 인식보행거리 연구에 있어서 보행공간의 공간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도시보행공간특성지표가 제시되어야함과 동시에 도시환경의 보행성(walkability)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선 도심보행환경에 대한 보행자들의 감성적 반응(affective responses)들 또한 향후 도시설계 및 연구의 주된 고려대상이여야 함을 다시금 보여주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
4. Data Analysis and Findings
5.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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