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13년 제1호 / 통권60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27 - 14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자 산업과 IT 산업이 융합하여 발달함에 따라 개인용 휴대 전자기기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대부분의 개인용 휴대 전자기기는 리튬 배터리를 전력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리튬 배터리가 기존의 납산 축전지나 니켈 기반 배터리에 비해 최고 6배의 전력을 축전할 수 있고, 기전력 또한 3배 가까이 되기 때문에 휴대성이 강조되는 휴대용 전자기기의 특성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리튬 배터리 수요의 증가에 따라 리튬 배터리의 항공 운송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리튬은 폭발성이 강한 금속으로 취급에 세심한 주의가 따라야 하는 물질이고, 리튬 배터리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요즘 리튬 배터리의 폭발 사고 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각국의 감항당국은 안전을 위해 리튬 배터리 운송에 대한 규정을 두어 적용하고 있다. 현재 국제민간항공기구는 지정된 포장 방법에 따라 포장될 경우 여객기의 화물실과 화물기를 통한 리튬 배터리의 운송을 허가하고 있고, 미연방항공국은 이보다 강화된 안전 규정을 적용하여 리튬(메탈) 배터리의 여객기 화물실 운송을 금지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리튬 배터리의 종류와 항공기 화물실의 운송형태를 조합한 운송 시나리오에 대해, 리튬 배터리의 폭발성과 소화제의 소화 성능을 확인한 시험 결과를 통해 각각의 시나리오가 내포하고 있는 위험성에 대해 고찰하고 향후 리튬 배터리 운송에 대한 제도의 개선이 필요함을 주장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리튬 운송 관련 관련 규정 체계
Ⅲ. 리튬 배터리의 분류 및 인화 특성
Ⅳ. 리튬 배터리의 항공 운송 시나리오 검토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0-002608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