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섭 (교통안전공단) 임재환 (교통안전공단) 전영돈 (교통안전공단) 강병도 (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KSAE 부문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188 - 2,194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의 사고예방을 위한 능동안전장치 보급에 발맞추어, 사고회피를 위한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가 승용자동차를 대상으로 의무적 장착이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자동차의 제동장치 및 동력전달장치가 다양하여 개발 보급이 다소 늦은 상용자동차에 대해서도 제조사의 개발 및 평가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평가방법 및 기준에 대한 도입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나, 국내 시험환경 및 성능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전세계적으로 상용자동차의 조종안정성에 대한 다양한 평가방법이 알려져 있으나, 상용자동차의 특징과 방향성 제어능력과 롤전복 제어능력 평가를 위한 거동을 잘 나타내는 조향입력에 대한 비교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외 상용자동차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 평가와 관련한 시험방법에 대한 조사와 함께, 해외 상용자동차용 ESC의 건조노면 작동조건 확인 시험 및 방향성 제어능력과 롤전복 제어능력 평가에 효과적인 시험방법을 선정하기 위한 사전연구로서,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의 성능평가를 위한 주요 시험방법에 대한 비교와 함께 예비시험을 통하여 상용자동차 대표적 특성인 롤전복 제어 거동 경향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 정의
3. 상용자동차안정성제어장치 기준 고찰
4. 시험실시 및 결과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50-002580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