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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문수 (산업연구원) 이경희 (한국노동연구원) 고대영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7 - 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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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건분석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리콜과 리콜을 시행한 기업의 가치 간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좀더 구체적으로, 리콜의 발생이 기업의 주식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리콜이 주식가치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가 업종별로 차이가 존재하는지, 리콜 유형의 선택이 기업의 주식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나는지, 리콜 발생 기업 규모(혹은 상장시장)가 해당 기업의 주식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차별적인지를 실증 분석한다. 이를 위해 2000∼2010년 기간에 발표된 리콜 중 분석 가능한 상장 회사를 대상으로 최종 추출된 38개회사의 101개(공산품 34건, 식·의약품 32건, 자동차 35건)리콜 자료와 관련 기업들의 주식가치 자료를 이용한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기업의 리콜 시행은 리콜을 시행한 기업의 기업가치, 즉 (누적)초과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살펴볼 경우, 공산품과 식·의약품에서의 리콜은 기업가치를 하락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식·의약품 업종에서의 하락폭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양의 계수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보이지 않았다. 적극적으로 리콜을 실시할 경우, 소극적인 리콜을 시행한 경우에 비해 (누적)초과수익률의 하락폭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코스피 상장기업의 반응이 코스닥 상장기업에 비해 덜 영향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 유의성은 확보하지 못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및 연구 가설
Ⅲ. 분석 모형 및 자료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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