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집 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47 - 2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DHD성향 아동의 강점을 최대한 발견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강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강점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초등학생 저학년 9명씩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는 유사실험설계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프로그램은 아동 프로그램과 지역아동센터 실무자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동시에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아동 프로그램에서는 주관적 안녕감, 자아존중감, 그리고 강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자 프로그램에서는 ADHD대처방식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프로그램은 강점 향상 뿐 아니라 기존의 프로그램의 효과까지 나타났다. 향후 개발된 프로그램을 다양한 ADHD대상과 기관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재검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ADHD성향 아동을 위한 강점 프로그램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57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