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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위미경 (동덕여자대학교) 최현숙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2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69 - 387 (19page)
DOI
10.15187/adr.2013.05.26.2.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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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버전스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에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패션 산업 역시 시대의 요구와 함께 컨버전스를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패션산업에서 아직 확실하게 정립되지 않은 컨버전스 및 컨버전스 디자인의 개념 및 영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사회현상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컨버전스의 유형 분석을 통해 패션산업에서 컨버전스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하며 패션에 있어서 컨버전스 디자인의 특성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산발적으로 진행되어온 연구를 넘어서는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여 패션산업 및 연구 분야에서의 시각의 확장을 가져오는데 목적이 있다.
패션산업에서의 컨버전스에 관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패션산업 전반에 나타나는 컨버전스 및 컨버전스 디자인에 대한 활용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연구 방법으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와 실증연구의 결과 패션산업의 컨버전스 유형을 기술 중심의 컨버전스, 산업중심의 컨버전스, 인간 중심의 컨버전스, 서비스 중심의 컨버전스, 시장중심의 컨버전스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분류된 유형에 따라 실제 사례들을 분석·고찰한 결과 컨버전스 디자인의 특성은 탈경계성, 감성 지향성, 기술 지향성, 시공간 초월성으로 도출되었다.
컨버전스의 경향은 점차 감성적이고 문화적인 양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되며 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컨버전스는 패션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컨버전스의 이론적 고찰
3. 패션산업에 나타난 컨버전스 유형
4. 패션산업내 컨버전스 디자인의 특성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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