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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유진 (한화) 이종섭 (한화) 박의용 (한화) 최성한 (한화) 유지창 (국방과학연구소) 조영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496 - 50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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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추진제를 적용한 추진기관은 추진제의 연소 중에 완전하게 연소되지 못한 연소기체가 노즐 뒷쪽에서 발생하는 후연소 반응으로 인하여 큰 플룸(plume)을 형성하게 된다. 이 플룸으로 인해 적외선 방출량이 증가하므로 적외선 감지기에 의해 발사 위치나 비행궤적이 노출될 수 있다. 열경화성 무연계 고체추진제에 후연소 반응 방지제로 K<sub>2</sub>SO<sub>4</sub>를 적용하여 후연소 반응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K<sub>2</sub>SO<sub>4</sub>의 함량이 증가하면 압력지수가 점차 증가하며, 1차 연기의 발생량도 증가하므로 약 1%를 사용해야 AGARD 기준으로 일차연기 A등급에 부합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3. 연구 결과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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