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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상훈 (연세대학교) 윤웅섭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3년도 제4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643 - 65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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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로켓엔진의 시동, 정지, 추력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엔진모사 실험 장치에 모듈화 하여 목표 유량, 유량 비에 대해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엔진 모사 실험 장치는 펌프, 오리피스, 제어밸브, 파이프, 인젝터 및 재생 냉각채널로 구성하였고 제어 알고리즘은 제어 모드 별 실험을 통해 얻은 목표유량 밸브 개도와 PI제어를 통해 목표 유량 및 유량 비에 안정적으로 수렴하도록 설계하였다. 엔진모사 실험 장치 구성품 별 동특성 모델을 Simulink로 통합하고 제어 알고리즘을 모듈화 하여 시스템 동특성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유량 및 유량 비에 대한 제어모드 별 프로그램 예측 결과와 실험결과의 비교를 통해 엔진모사 실험 장치에 대한 시스템 동특성 예측 프로그램의 실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수류 실험장치
3. 제어 알고리즘
4. 구성품 모델링
5. 시스템 동특성 예측 프로그램
6. 제어 알고리즘 검증
7. 제어 모드 별 유량 예측 및 검증
8.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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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570-002551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