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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주 (현대로템) 박길배 (현대로템) 이강운 (현대로템) 성재호 (현대로템) 진성완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67 - 27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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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에서 횡풍(Cross Wind)은 차량의 주행 안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인자중의 하나이다. 특히 고속 주행 시 차량 측면에 작용하는 횡풍은 열차 전복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해외에서는 강풍이나 돌풍에 의해 철도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 사례가 보고되기도 했다. 유럽에서는 차량의 운행속도와 횡풍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운행속도별 풍속특성 선도(Characteristic Wind Curve, CWC)을 기준으로 차량의 안정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유럽규격(EN14067, TSI)에 따른 횡풍 안전성 해석 결과를 나타내었다. 국내 고속 철도 차량은 직선 및 곡선 구간에서 CWC선도를 만족한 해석결과가 도출됨으로써 횡풍에 대해 충분히 안정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횡풍 안정성
3. 해석 조건
4. 해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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