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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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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규화 (서울메트로) 조문수 (서울메트로) 황시원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89 - 29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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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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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철도차량에 적용했던 니켈카드뮴(Ni-Cd) 축전지의 열화로 인한 폭발 및 특성저하가 초래되고, 특히 혹한 기 및 혹서기에 성능저하, 니켈 류 축전지 고유의 메모리효과로 인한 용량감소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철도운영 및 유지보수환경에 어려움이 많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기존 축전지의 단점을 개량하고 폭발위험성도 없을 뿐 아니라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겔(gel) 상태의 전해질을 사용하는 친환경 축전지(리튬폴리머)를 주행시험 등 각종 시험을 통해 철도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이다. 리튬 폴리머 축전지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충 · 방전용량, 온도특성 등을 시험하였다. 또한 기존 축전지가 저온(-10℃ 이하)에서 축전지용량이 급속히 저하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리튬 폴리머 축전지를 철도차량에 적용하여 실험적으로 시험한 결과 평균용량이 약 3배정도 향상되고 중금속이 검출되지 않아 미래형 철도차량용 축전지로 적합함을 규명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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