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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양하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597 - 60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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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부품은 차량 종류에 따라 그 구성부품의 수가 다르나 운영을 시작하여 폐차되기까지 효율적인 운영유지보수를 위한 주요 부품의 수는 몇 백 개로 설정하여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코레일에서 운영하고 있는 KTX차량의 경우 223개의 주요부품을 선정하여 부품의 수명을 연구한 사례를 참조할 수 있다. 주요부품의 신뢰성관리 수준은 안전성, 경제성, 치명도 등의 부품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것이며, 주요 기준은 열차 신뢰성 확보와 경제성이 될 것이다. 철도차량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부품의 선정과 그 부품의 수명예측, 보수품 관리 등을 6시그마 기법인 D-M-A-I-C를 활용하여 적용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DMAIC의 개요
3. 철도차량의 부품구성
4. 철도차량 부품관리에서의 DMAIC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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