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환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광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664 - 674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광주도시철도 1호선이 현재 운행 중에 있으나 전철의 이용자 수는 2010년 47,786명/일 (전철 수단분담율 2.5%)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향후 2024 년 도시철도 2 호선 전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노선은 순환선으로 연장이 41.8km 에 이르지만 2036 년 도시철도의 예측 분담율은 11.4%(1 호선+2 호선)로 높지 않다. 도시철도에 2 호선에 대한 이용객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철의 통행시간 단축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주요 거점역(상무, 풍암, 백운광장, 남광주역 및 광주역)을 중심으로 급행운행을 추가적으로 운행하는 필요성이 인식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철도 2 호선 급행운행으로 인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완행대비 완·급행 열차시나리오에 대한 단축 통행시간을 산출하여, 이용객 수요 및 경제성 분석을 예측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교통체계 현황 및 장래 개발계획
3. 광주도시철도 2호선 급행화 방안 효과분석
4.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554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