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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허동운 (현대로템) 윤시영 (현대로템) 김구식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829 - 83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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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인리스 철도차량의 용접 방법 중 하나인 저항 점 용접은 투자비 대비 생산성이 우수하여 수십 년간 생산에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저항 용접의 압접, 융접 특성 및 설계 구조상의 두께 조합, 내부 간섭 등의 제약에 의해 용접부에서 과도한 Spatter 및 Indentation이 발생하고 강도 저하, 외관 품질 저하 등의 문제점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STS301L 소재를 이용, 적정 용접 영역인 Lobe Curve를 도출하여 다양한 용접 조합시 용접 조건을 단순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 최적용접조건을 도출하여 용접 품질을 향상시켰다. 또한, 이에 앞선 연구에서 제안된 가공 전극 팁을 이용하여 용접 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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