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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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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노병국 (한국철도시설공단) 박종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백승규 (단우기술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890 - 89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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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갱구부와 저토피 구간에 대하여 원지반의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반개착식 터널공법을 적용한 연구 및 시공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하중조합 및 아치콘크리트의 단면 등 반개착식 터널공법에 대한 별도의 적용 기준이 없는 실정이므로 과다한 설계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적 검토를 수행하여 반개착식 터널공법의 설계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설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인 지반조건, 터널 상부 지층 두께, 상부지반의 경사각도, 아치콘크리트의 두께 등을 변화시키며,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들에 대한 각 영향인자들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여, 합리적이고 경제적이며, 안전한 아치콘크리트의 제원을 제안하여 반개착식 터널공법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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