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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경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류태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982 - 98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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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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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상 아스팔트 노반은 빗물의 침투방지 효과로 인한 노반부의 강도저하와 연약화방지 효과, 열차하중의 분산으로 인한 노반 두께 감소 효과, 노반 분니 방지 및 동상방지에 의한 유지보수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들로 인하여 강화노반과 자갈도상 사이에 아스팔트 층을 부설하는 유도상 아스팔트 노반은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 설계기준에 명시되어 널리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유도상 아스팔트 노반 도입이 필요하다. 본격적인 도입에 앞서 다양한 실내외 실험 및 해석적 연구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궤도해석 프로그램인 GEOTRACK과 KENTRAC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강화노반 설계 조건에 부합하는 아스팔트 노반과 강화노반의 최적두께를 산정하고 최적두께에서의 응력상태 및 설계수명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해석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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