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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남학기 (현우시스템) 이종성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242 - 1,24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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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구배 운행용 산악트램은 주행저항 증가에 따른 점착력 확보를 위해 랙앤피니언 추진장치를 적용해야 하고, 저속에서 충분한 견인력 확보를 위해 적절한 견인전동기를 선택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급구배 운행 산악트램의 개발을 위해 먼저 랙앤피니언 추진장치를 부착한 대차시스템의 주요사양을 제안하고, 기본설계를 수행하였다. 구배 상황에 따른 주행저항과 견인전동기의 추진력 곡선을 작성하고 구동조건 및 속도별로 추진력과 소요 마력을 추정하였다. 특히 랙앤피니언 추진장치의 문제점인 진동·소음에 따른 승차감 저하를 개선하기 위해 탄성기어를 적용한 윤축 조립도를 제안하였다. 개발된 대차시스템을 적용한 산악트램이 200‰까지 등판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산악트램 설계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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