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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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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정규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328 - 1,33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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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수도권 광역철도 운행구간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통행시간은 증가하고 있으나, 서비스 수준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과 국토부 M 버스, 서울버스 지정좌석제 도입, GTX 건설 등 경쟁교통수단의 서비스 개선 및 투자확대 환경에 대응하여 광역철도만의 서비스 차별화 방안의 일환으로 도심 좌석 전동열차 도입방안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시장 및 광역철도 운영현황을 분석하였고, 프랑스와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 광역철도 운영사례를 살펴보았다. 또한, 광역철도 운행노선별 도심 좌석 전동열차 운행 타당성을 연구 검토하였고, 도심 좌석 전동열차 차량편성 구성방식(2 층 및 단층), 운행방법, 좌석요금수수방법, 기타 서비스 개선방안을 검토하여, 향후 경의선~중앙선 직결구간(’14 년), 성남~여주선(’15 년), 수인선(’17 년)에 도심 좌석 전동열차를 도입·운영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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