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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본부) 윤수환 (한국철도기술연구본부)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482 - 1,48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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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선두부 및 후미부의 터널 진입에 의하여 발생한 압력파는 터널 입구 및 출구에서 각각 반사되어 터널 내부를 왕복하며, 차량 객실에 탑승한 승객들에게는 이명감을 일으키고, 터널 출구에서는 환경소음의 일종인 미기압파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 터널에서의 큰 압력 변동은 터널의 최적 단면적 설계에도 주요 인자로 고려되고 있으며, 차체의 반복 피로 하중으로 작용하므로, 이에 대한 정량적 및 정성적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정 격자계를 이용하여 특성 방정식에 대한 전산 해석법을 개발하였다. KTX를 이용한 실차 시험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해석 결과는 시험 결과와 정량적 및 정성적으로 잘 일치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 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및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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