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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지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경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549 - 1,55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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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최고속도가 350 ~ 400km/에 이르는 고속열차를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열차의 속도향상에 따른 궤도, 노반, 전차선, 신호 등 선로구축물에 대한 연구와 기술개발사업은 비교적 적었다. 고속철도 설계기준에서도 최고속도를 350km/으로 규정하고 있어서, 350km/h 이상의 고속 대역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400km/급 고속열차를 개발한 후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선로구축물의 설계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개발의 경제성 측면의 타당성도 면밀히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400km/급 선로구축물 설계기술 개발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하여 적절한 개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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