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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찬기 (한국철도공사) 정연일 (한국철도공사) 김대식 (한국철도공사) 김진우 (한국철도공사) 소진섭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679 - 1,68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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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운영중인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는 철도차량 주요시스템 및 부품에 대한 원천기술 부재로 고비용을 치르고도 부품확보가 어렵거나 문제 자체를 해결하지 못하는 등 기술종속에 한계가 있다. 또한, 철도차량 부품은 대표적인 중소업체 중심의 산업으로 작은 시장 규모 및 다품종 소량생산 구조로 인한 경제성과 수익성 확보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원천제작사의 기술종속에 대응하고 전체적인 철도산업 발전과 중소기업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서는 철도차량 부품 표준화와 주요 부품에 대한 국산화 기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산화 개발이 시급한 철도차량 주요시스템 및 부품에 대해 철도차량 전문가를 대상으로 계층분석적 의사결정(Analytic Hierarchy Process : AHP)을 시행하여 국산화 개발사업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차량 기술의 국내외 동향
3. 철도차량 주요시스템 및 부품 국산화의 우선순위 선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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