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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선홍 (유신) 김기림 (유신) 이영준 (유신) 정건웅 (유신) 박병은 (유신)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755 - 1,75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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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라이닝 상호작용모델은 NATM 터널에서 주지보재의 내구성 저하에 따른 지반, 주지보재, 콘크리트 라이닝의 상호작용 고려가 가능하여, 콘크리트라이닝 설계시 합리적인 지반하중 산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지반-라이닝 상호작용모델은 구조계산방법이 다소 복잡하여 설계시 적용성이 저하됨에 따라, 다양한 설계조건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지반하중크기 산정식이 제안되었다.
이에 본 고에서는 GLI모델을 이용한 지반하중크기 산정식을 적용하여 경제성 및 시공성을 개선한 00터널 사례를 통하여 지반하중크기 산정식의 적용성을 고찰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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