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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엄운섭 (강원대학교) 손경숙 (강원대학교) 안치순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행정학회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한국행정과 정책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25 - 5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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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1C 국가간의 글로벌 경쟁환경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함께 세계국가가 주목하고 있는 인도를 중심으로 인도정부의 인적자원개발정책을 검토하고 그 성과와 과제를 평가해 봄으로써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근본목적이 있다. 인도정부의 인적자원개발정책에 대한 연구결과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인도정부는 1990년대 초 개혁개방조치 이후 IT산업을 중심으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적자원개발정책, 즉 국공립 대학기관을 중심으로 글로벌 인적자원을 집중 육성하는 정책과 13억 3천명의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보편적인 교육서비스(Education for All)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가치관과 양식있는 시민을 육성하는 양대 정책을 동시에 추진해 왔다.
그러나 전자의 경우에는 성공적인 정책성과를 달성한 반면 후자의 경우에는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된다. 그 이유는 거대한 인구, 복잡한 종교와 민족, 그에 따른 다언어 체제, 그리고 카스트 제도의 역사적 전통과 그에 따른 절대다수의 사회적 약자계층의 존재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평가되는 가운데 현실적으로 정부주도의 인적자원개발정책에 소요되는 재원확충에 많은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인적자원개발의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궁극적으로는 인구 전체의 사회경제적 삶의 질이 개선되지 못하는 악순환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부재원의 현실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인적자원개발의 사회적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거버넌스 체제의 구축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정책대안으로 평가된다.

목차

Ⅰ. 국가정책으로서 인적자원개발의 의의
Ⅱ. 인도의 사회경제적 환경과 인적자원개발정책
Ⅲ. 인도의 인적자원개발 정책체계와 제도현황
Ⅳ. 인도의 인적자원개발 정책성과와 해결과제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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