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남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4권 제4호 (통권37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41 - 1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방문요양기관의 서비스 관리를 서비스 구조,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로 보고, 이러한 세 요소의 연계성을 검증하여 방문요양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 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비스 구조,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를 잠재요인으로 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분석은 1년 이상 방문요양기관의 활동을 수행한 전국의 방문요양기관 중 455개의 기관에서 얻은 서비스 관리자의 응답 자료를 사용하였다. 서비스 구조는 기관규모, 업무환경적절성, 관리 인력의 교육훈련으로, 서비스 과정은 서비스 계획준비, 서비스 제공관리, 서비스 점검평가로, 서비스 결과는 대상자 반응과 대상자 만족으로 구성된 모형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구조는 서비스 과정과 결과에, 서비스 과정은 서비스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확인되었다. 또한 서비스 구조가 서비스 과정을 통해 서비스 결과에 영향을 미칠 때, 서비스 과정의 매개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방문요양기관의 서비스 구조, 서비스 과정, 서비스 결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0-002494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