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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일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남성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최수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윤여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51 - 5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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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온난화현상으로 지구는 심각한 예측불허의 기후변화에 직면하고 있으며, 약 100년 동안 지구의 평균온도는 0.7℃ 상승 이상기후의 원인자로 이산화탄소를 지목하고 있다. 산업발달로 에너지 대량사용 및 해상용, 항공용 에너지 사용 증감으로 인하여 CO₂ 배출도 점점 더 증가되고 있어서 공기 중의 CO₂ 분포도 높아지고 있다. 차대동력용 유류사용으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 이산화탄소(CO₂),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등이 순서 량대로 배출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규제대상 외로 취급하며 관심 밖의 열악한 업종인 동시에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낚기 선박의 이동 중 Marine Engine에서 발생하는 CO₂ 배출량, 메탈할라이드燈과 엘이디燈 점등시간에 따라 발전용 디젤Engine에서 CO₂ 배출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집약적인 실험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채낚기 어선의 성업철에는 바다도시의 불야성을 이루며 광력이 강력한 메탈할라이드燈을 약 100여년 동안 사용하고 있으나, 메탈할라이드燈을 점등 ON할 경우는 이동용 주기엔진이 아닌 디젤발전용 보기엔진 발전기를 작동시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여 안정기를 거쳐서 점등한다. 이때 사용된 두 종류 중 메탈할라이드燈의 소비전력은 1500W이며, 엘이디 램프의 정격 소비전력은 360W 전기에너지로 발전 시 디젤연료 사용으로인하여 디젤Engine에서 발생되는 각각의 CO₂ 배출량을 처음 연구를 시도하고 실험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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