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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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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단국대학교) 신동식 (단국대학교) 최명식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4卷 第2號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87 - 2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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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산업은 국제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다. 유럽의 주요 해운국가들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자국의 해운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다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세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정책지원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5년간 한시적으로 조세지원정책인 일명 톤세제를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톤세제를 실시하고 있는 기업군에서 해운기업의 선박자산의 증가는 조세효과와 약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대기업 집단에서는 유의적인 결과가 도출되었으나 중소기업 집단에서는 일정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리고 해운경기의 주요 척도인 BDI의 영향이 법인세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톤세제 시행으로 발생한 절감된 잉여자본을 선박투자에 투입한다는 사실은 검정하지 못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해운산업의 조세제도
Ⅲ. 해운기업의 경영전략 예비분석
Ⅳ. 설문조사 예비분석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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