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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윤 (국방과학연구소) 박승오 (한국과학기술원) 안승기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1卷 第5號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35 - 34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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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동시험 중에 발생하는 시스템오차의 변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회전익 항공기의 기체 공력특성 측정실험에 실험설계 방법론이 적용되었다. 풍동시험 중에 발생하는 시스템오차의 변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허용 실험오차 내에서 항상 동일한 결과를 얻어야 하는 전제조건에도 불구하고 한 개의 실험시간 블록에서 측정된 힘과 모멘트가 다른 시간블록에서 측정된 것과 상당량 다르게 측정되었다. 실험관련 시스템오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임의로 간주해서는 안되며 이러한 오차의 감소는 랜덤화, 블록화 및 반복화 등의 실험설계원리의 적용을 통해 가능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실험설계와 블록효과
Ⅲ. 실험결과 및 검토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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