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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철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199 - 1,21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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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나라 디스플레이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사용된 분석도구로는 CEP, CAC, IE 지수이다. 분석기간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시점을 전후한 2005년부터 2011년까지로 하였다.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한 CEP지수 분석결과 우리나라 디스플레이산업의 수출경쟁력은 대부분 높은 것으로 나타냈으며, 그 중에서도 핵심품목인 HS 901380과 HS 852990, 관련품목인 HS 9013, HS 8531, HS 8529(4단위 기준) 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시장을 대상으로 한 CAC지수 분석결과에서는 글로벌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하고 핵심품목인 HS 901380과 HS 853180, 관련품목인 HS 9013과 HS 8543 등이 비교우위 수준을 지속하였다. 그러나 HS 852990, HS 8531, HS 8473 등은 수출경쟁력이 하락하였고 HS 8529는 비교열위로 전환되었다. 중국시장에 대한 IE지수 분석결과에서는 핵심품목인 HS 901380과 HS 853180, 관련품목인 HS 8531, HS 8528 등이 높은 수치를 나타내어 수출결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중국의 시장개방 가속화와 지리적 인접성에 따른 해상운송비 절감 등에 힘입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 디스플레이산업의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선 핵심부품의 국산화 및 대일본 의존도 축소, 현지수요에 밀착된 신제품 개발, 부품·패널 등의 경쟁력 제고 및 인프라기반 확대, 여타산업 기술과의 융·복합 확대 등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디스플레이산업의 특성과 수출현황
Ⅲ. 디스플레이산업의 수출경쟁력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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