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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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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선 (서울시립대학교) 권재현 (서울시립대학교) 이보미 (서울시립대학교) 홍창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59 - 16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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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적 편향성을 보이는 지상중력자료의 분포와 육상 및 해상에서의 중력측정치의 불부합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나라 전역에 걸처 고른 분포와 정밀도를 지닌 자료를 획득하기 위하여 항공중력측정을 수행하였다. 비행고도 3,000m 상공에서 획득된 항공중력자료는 교차오차 2.21mGal의 정밀도로 확보되었고, 이를 지상의 값으로 하향연속하여 약 9.34m부터 33.88m의 분포를 보이는 항공중력지오이드 모델을 구축하였다. 항공중력 기반의 중력지오이드는 GPS/Levelling 자료와 비교시 약 0.145m의 정밀도를 가지며, GPS/Levelling 자료와 융합 시 부합도는 약 5㎝로 산출되었다. 항공중력기반의 지오이드는 지상중력기반의 지오이드와 비교할 때 충청이남의 서부지역 및 강원도 지역에서 큰 편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상중력기반의 지오이드는 우리나라 수준망의 성과를 반영하여 산출되는 것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른 추가적인 수준망 분석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항공중력지오이드 구축
4. 항공 지오이드의 정확도 검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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