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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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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이석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지 한국측량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319 - 32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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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수준점은 성과계산에 있어서 실측중력에 의한 정사보정량 계산을 실시하지 않고 정규중력을 이용한 정사보정량 계산을 함으로써 정확한 정표고가 아닌 정규정표고를 시용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니라 1, 2 등 수준노선을 대상으로 직접 중력을 관측하고 정사보정량을 계산히였으며, 그 결과에 따라 우리나라 수준점 체계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강원도 지역의 속초-강릉구간의 1등수준노선과 속사-인제구간의 2등 수준노선을 대상으로 CG5 디지털중력계를 이용하여 직접 중력관측을 실시하고 상대중력성과를 계산하였으며, 중력성과에 기초하여 정사보정량을 계산한 결과 l등 수준노선에서 최대 -0.349㎜, 2등 수준노선에서는 최대 -44.060㎜의 값을 보였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보다 정확한 수준점 체계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실측중력에 의한 정사보정량의 계산과 정사보정량을 고려한 정표고 산정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정규중력, 정표고와 정사보정량
3. 중력관측 및 처리
4. 정사보정량 계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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