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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월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7집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3 - 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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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 최초의 조선족 영화 감독인 장률의 영화 중에서 <당시>, <망종>, <중경>에 나타난 인물의 재현방식을 주변인, 하위주체, 디아스포라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장률은 이중적 타자이자 경계인으로 그의 영화는 소수자 영화의 특성을 갖는다. 그의 영화에 나타나는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률의 이중적 타자로서의 정체성은 그의 영화를 공정하고 보편적인 시각으로 인도한다. 둘째, 장률의 영화 안에서 주체와 타자는 명확하게 분리되거나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지 않고 유동적이다. 셋째, 장률은 변화하는 사회상을 재현하면서 그 사회를 지탱하는 중요한 가치를 문학에서 찾고자 한다. 넷째, 장률은 언제나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존엄성을 추구하며 소수자 특히 여성에게서 그 가능성을 찾는다. 인간이 인간인 이유를 근본적으로 탐구하는 인문학자 출신의 지식인이라는 그의 이력은 여성과 남성, 주체와 타자의 경계를 넘어서서 인간 본연의 존엄을 추구하고자 하는 의식을 기반으로 한 영화를 창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장률과 소수자 영화
2. 타자의 재현
3. 타자와의 공존과 근원적 가치의 추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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