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동하 (성균관대학교) 위광재 (한진정보통신) 정태준 (성균관대학교) 염민교 (성균관대학교) 윤홍식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측량학회 한국측량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12 한국측량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41 - 14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육상과 해상 수직기준체계에 적합된 합성지오이드모델 간의 편차를 이용하여 TBM과 BM의 표고 성과를 대상지역 내에서 균질하고, 정확하게 변환함으로써 이원화된 국가수직기준 체계를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본 과업의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육상과 해상 수직기준체계 기준의 합성지오이드모델을 정확하게 결정하고, 그 후 이를 통해 두 합성지오이드모델 간의 편차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다. 정밀한 합성지오이드모델의 개발을 위해 육상 및 해상 기준의 표고 성과가 함께 고시되어 있는 약 70점의 TBM에 대해 두 성과 간 차이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최소 4시간 이상의 정밀 GPS 관측을 수행하여 지역 및 인천 평균해수면 기준의 기하학적 지오이드고를 계산하였다. 또한, 기하학적 지오이드고와 중력지오이드모델의 적합 시 타원체고 관측오차가 기하학적 지오이드고에 전파되어 합성지오이드모델의 정확도를 저하시키지 않도록, GAMIT/GLOBK 정밀해석 S/W를 이용하여 각 TBM에 대한 타원체고를 정밀하게 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최종적으로 개발된 육상과 해상 기준의 합성지오이드모델을 이용하여 모델 간 편차를 결정하였으며, 이를 도서지역에 설치된 약 20점 TBM 성과에 적용하여 지역적 평균해수면 기준의 표고 성과를 인천만 평균해수면 기준의 표고 성과로 변환하였다. 이를 통해 합성지오이드모델을 이용한 수직기준체계 변환방법의 정확도와 활용성을 평가하고, 육상과 해상 수직기준체계 변환 시 오차범위와 국가 수직기준체계 일원화를 위한 합성지오이드모델 이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중력지오이드모델의 결정
3. 합성지오이드모델의 개발
4. 합성지오이드모델을 이용한 수직기준면 변환모델링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0-003285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