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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iyoun Lim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6卷 第2號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57 - 1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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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경교육이 직면하는 근본적 어려움 중 하나인 자연과 인간 사이의 이분법적 시각을 극복하기 위한 접근으로 장소 기반(place-based) 교육을 근거로 한다. 어린이들의 장소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 경향 역시 이러한 이분법적 시각의 영향을 반영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도시 환경과 도시 어린이에 대한 결핍적 시각을 넘어, 어린이들의 장소 경험의 다양성과 이질성을 조금 더 포괄적이고 생태적으로 접근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맥락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미국 뉴욕시의 저소득층 이민자 동네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10명을 대상으로 그 학생들이 어떠한 장소감(sense of place)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그 도시 맥락이 학생들의 장소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다음의 질문을 통하여 탐색을 수행하고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1) 학생들은 근린지역 내의 무엇을 인식하고 표상하는가? (장소의 표상); 2) 학생들은 근린지역 내에서 어떻게 활동하는가? (활동범위); 3) 학생들의 근린지역에서의 장소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요인분석); 4) 학생들은 어떠한 장소감을 가지고 있는가? (장소감의 유형화).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장소 경험에 대한 다면적, 포괄적 이해에 근거하여 초등학생들이 가진 다양한 장소감을 서술한다. 학생들의 장소 경험과 관련한 이야기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다양성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장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또한 학생들이 자신들의 장소에 대한 어떠한 이해와 인식을 만들어 나가는가에 대한 유용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Design
Ⅲ. Making Sense of Children’s Sense of Place
Ⅳ. Stories of Children’s Sense of Place
Ⅴ. Discussions & Implications
References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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