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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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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길 (제주대학교) 이규현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7 - 5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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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론은 이미 기업과 같은 영리조직 뿐 만아니라, 대학, 병원, 종교단체, 자선사업단체와 같은 비영리 조직에서도 성장 도구로서 활용되어온 지 오래되었다. 사회변화와 인류번영의 큰 틀 속에서 사회대의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social cause)연구도 강조되었다. 이는 한국 교회성장의 둔화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이러한 마케팅의 적용이 타당할 수 있는 근거를 준다. 실제적으로 많은 교회에서 마케팅이론과 실무가 다양한 형태로 도입되어 활용하면서 교회성장에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교회 성장에 마케팅원리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 세속적이고 부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도 있다. 성경에서는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기를’ 바라시며(창세기 1:28), 땅끝까지 이르러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파되기를 바라신다(마태 28: 18-20). 이는 교회성장에 근거를 주고 있으며, 복음의 본질에 기반을 두고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성경적 원리에 근거한 현대적인 마케팅과학의 적용은 침체하는 한국 교회의 현상을 볼 때 이 시대에 매우 중요한 주제임을 제기하고자 한다. 마케팅은 결코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다.
본 연구에서는 교회가 성장하는데 마케팅과학의 학문적인 성과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고찰하였다. 성경적인 성장원리에 기반을 두어 마케팅이론가들이 사회과학적인 기반 위에 발전시켜온 마케팅이론들을 하나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면,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과학의 본질을 파악하고, 교회성장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성장을 위해 마케팅과학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서비스 마케팅에서 개발된 내부마케팅, 상호작용 마케팅, 외부마케팅 개념을 연결하여 교회에서는 내부마케팅이 선행되어야함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외부마케팅으로서 마케팅 수행 과정을 제시하여, 교회에서 마케팅을 설계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전개의 틀을 실행하여 교회성장에 공헌하기 위해 남겨진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마케팅과학의 본질
Ⅲ. 교회성장을 위한 마케팅과학의 적용
Ⅳ. 실행 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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