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재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9집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89 - 1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간의 관계를 밝히고, 사회적 문제해결력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인 유아교육과 3, 4학년 대학생 129명으로 이들에게 사회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성을 측정하였다. 검사도구로 사회적 문제해결력은 문제해결도구(SPSI-R)를 최이순(2002)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고, 창의성은 TTCT 도형: A형(2002년 개정판)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전체 사회적 문제해결력, 문제지향 및 문제해결기술과 창의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전체 사회적 문제해결력, 문제지향 및 문제해결기술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고자 단순선형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전체 사회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높은 예비교사일수록 독창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하였다. 긍정적 문제지향 예비교사일수록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독창적이고 개방적인 생각을 하며 아이디어를 더 정교화시켰다. 합리적 문제해결 예비교사일수록 독창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하였다. 둘째, 사회적 문제해결력이 독창성, 개방성 및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독창성이 10%, 개방성이 6%, 창의성이 6%로 나타났다. 긍정적 문제지향은 독창성, 개방성 및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설명력은 독창성이 6%, 개방성이 6%, 창의성이 10%로 나타났고, 합리적 문제해결은 독창성, 개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독창성이 11%, 개방성이 5%의 설명력을 보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197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