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표 (동신대학교) 권재환 (동신대학교) 김경종 (동신대학교) 박종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24輯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363 - 3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 구성원인 교사의 팔로워십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 하에 경기도 하남?광주지역의 중?고등학교 교사 470명을 대상으로 삼아 AMOS의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를 보면, 첫째,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도 관계에서는 지적자극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리스마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낮게 나타났고, 개별적 배려는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에서는 카리스마가 높을수록 적극적?능동적 참여 및 독립적?비판적 사고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적 자극 및 개별적 배려는 팔로워십의 두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팔로워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적극적?능동적 참여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적?비판적 사고는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는 개별적 배려와 직무만족도 간에는 효과가 없었으며, 카리스마와 직무만족도 간에는 매개효과가 있고, 지적 자극과 직무만족도간에는 매개효과가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參考文獻】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194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