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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국용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25 - 33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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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해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소셜 네트워크와 연계된 SNG(Social Network Game)가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SNG의 지속적 이용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SNG 지각특성으로 명성과 이용편리성의 두 가지를 설정하고, 이용자 만족, 습관, 중독, 전환비용 그리고 지속이용의 영향력 관계를 가정하고 총 12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설정한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SNG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231명으로부터 설문자료를 수집하고, PLS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SNG의 지각특성중 명성과 이용편리성은 이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SNG 이용자 습관은 만족과 중독 그리고 지속적 이용에 각각 유의적인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용자 중독과 전환비용, 그리고 지속적 이용간의 영향력 관계, 전환비용과 지속이용의 영향력 관계를 각각 확인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향후 SNG를 개발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유명하고 이용이 편리한 게임을 제공하여 이용자 만족이 중요하며, 이용자 습관과 중독 그리고 전환비용을 통해 새로운 SNG로의 전환행동을 억제하고 기존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전략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지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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