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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아계 (광주대학교) 강덕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2 no.2 DID 논문집 22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11 - 12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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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분야의 효과적인 정보 전달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공간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존 전통 미디어를 대체해 나가고 있으며 쇼핑공간에서도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니지가 중요한 홍보매체로 등장하였다.
연구의 범위로는 공간미디어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을 탐구하고, 연구여건을 고려하여 디지털 사이니지가 적용된 화장품매장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광주광역시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조사내용으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호감도, 광고효과, 매장이
미지와의 상관성 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간과 인간을 소통시키는 매체로써 단순히 광고뿐만 아니라 쇼핑공간이 갖고 있는 특성과 소비자와의 관계 그리고 그 공간이 갖고 있는 콘텐츠 간의 관계에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디지털 사이니지는 매장이미지에 영향 미치게 되고 소비자의 마음속에 생생한 매장 이미지를 떠오르게하여 소비자가 매장 단골이 되는 의도와 높은 상관성을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디지털 사이니지의 이론적 고찰
3. 공간 미디어와 매장 이미지
4.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실증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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