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수환 (한국예술종합학교) 신소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7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25 - 15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조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조직경영에 필요한 감성적, 창의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조직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획자의 역할이 새롭게 요구된다. 이런 사회적 요구에 따라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경영 전문사 과정에서는 2011년부터 기업문화예술교육 교과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과를 통해 수강생들은 관련 이론 및 국내외 사례들을 학습하는 것과 동시에, 액션러닝기법을 활용하여 실행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였다. 수강생들은 담당교수와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셋 어드바이저의 지원을 받아 학습팀을 통해 기업문화예술교육 사례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등의 학습과정을 수행하였다. 본 교과를 통해서 수강생들은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가 증진되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강화되며,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현장 감각이 높아지는 등의 효과가 있었다. 더불어 예술분야의 배경지식과 경험이 있는 수강생들이 액션러닝을 통해서 기업조직을 위한 예술적 개입을 체험함으로써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예술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00-002962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