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희 (한국엔터테인먼트경영연구소) 윤여광 (스포츠조선 에디팅센터)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9 - 18 (10page)
DOI
10.21184/jkeia.2013.06.7.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류(Korean Wave)가 아시아를 넘어 범세계적 대중문화 현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물론 남미지역까지 한류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는 것이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아이돌(Idol) 한류가 열풍을 주도했다면 이제는 가수 싸이(PSY)가 ‘지구촌 한류’로 장르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글로벌 대중문화 콘텐츠로서 ‘한국’이라는 국가브랜드를 제고시키고 있는 K-POP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먼저 한류란 무엇이며, 한류의 정점에 서있는 K-POP 현상을 시기별로 알아보았다. 그 다음엔 Youtube라는 플랫폼을 통해 K-POP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규모로 확장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특히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젠틀맨’ 뮤직비디오 신드롬을 ‘C-P-N-T’라는 IT밸류체인(value chain)으로 분석함으로써 콘텐츠(Contents)와 플랫폼(Platform: Youtube)-네트워크(Network: SNS)-단말기(Terminal: 스마트 폰 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문제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0-002964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