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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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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수 (서울지방경찰청) 왕석원 (여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안전학회 한국사회안전학회지 한국사회안전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67 - 9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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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청소년 인구 감소의 영향으로 소년범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는 있으나, 소년범의 재범률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저연령화, 흉포화, 지능화, 성인범죄 모방화(학습화) 경향 및 성범죄와 신종 범죄가 증가하는 범죄의 질적인 양상을 경찰수사 현장에서 체험하게 된다. 해를 거듭할수록 범죄소년들의 범죄행태가 대범해지고 죄의식이나 반성하는 기색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며, 이런 형태는 일선 교육현장에서도 학생들이 조숙해지면서 고등학교보다 초ㆍ중학생들의 행동이 심해지고 있으며, 교권회복과 건강한 학교 분위기 조성을 위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실정에 이르렀다.
이렇듯 위기 청소년 상담지도의 한계를 심리학적 접근으로 청소년을 상담한 경찰현장 파출소장의 사례를 들어 청소년 상담지도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상담시 한계상황이 닥칠 경우 경찰현장 파출소장의 청소년 상담ㆍ지도 사례를 보듯 교육기관의 한계상황이 오면, 사회적 개입의 한 방법으로 전문적 지식과 일선 경험이 풍부한 경찰관이 위기 청소년을 심리학적으로 접근, 사랑과 존중으로 최대한 열린 자세로 지도한다면 위기에 처한 청소년 상담지도의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지금의 청소년들이 어떤 가치관으로 세상을 바라보는지 좀더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아로 낙인하지 말 것이며, 경청과 공감으로 학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이 사회의 몫일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경찰의 위기청소년 상담지도 사례
Ⅳ. 경찰의 위기청소년 상담지도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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