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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대중 (연세대학교) 박옥진 (여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안전학회 한국사회안전학회지 한국사회안전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19 - 1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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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리체계의 강화에도 불구하고 감소되지 않는 학교급식의 식중독 발생과 관련하여 학교급식에 위생 시스템이 도입된 1999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학교급식의 위생관리 및 교육과 관련된 연구를 분석해보아 문제와 그 원인을 도출해보고 향후 위생관리와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교급식에 HACCP이 도입된 이후 지난 10여 년간 학교급식에 대한 위생관리 및 교육에 대한 연구는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2004년부터 2007년까지는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2008년도 이후는 저조한 편이다. 연구대상은 대부분이 조리과정에서 식품과 가장 밀접하게 접촉하는 조리종사자로 바람직하나 조리종사자를 관리하고 교육하는 영양사의 위생관리 수행수준 평가 및 위생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지역적인 연구현황을 보면 과반수이상이 서울지역에 편중되어 있다. 이외 충북, 경북이 각각 2편, 경기, 전주, 충남, 전남, 제주가 각각 1편으로 조사되었다. 강원과 충남은 10여 년간 연구가 한 번도 이루어지지 않아 지역별 편중된 연구의 심각성을 나타내고 있다. 위생관리 연구에서는 온도관리, 시설/설비 관리, 개인위생, 기록 및 보관(HACCP 관련) 등이 10여 년간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수행수준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었지만 서울 일부 학교에 국한된 한계점이 있다. 위생교육 연구에서는 교육이 ‘형식적이고 지식전달에 그친다’는 내용과 ‘실무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공통적이었으며 위생교육의 실무적용 장애요인으로는 ‘시설, 설비 기구부족’과 ‘예산부족’ 그리고 ‘업무과중/시간부족’ 등이 있었다. 교육 매체의 효과와 개발에 관련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연구된 교육매체는 대부분이 자료배부와 구두교육으로 나타났으며 그 효과는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고 매체개발은 2005년 경북대에서 개발한 연구가 한 건 있다. 위생관리와 교육 연구는 무엇보다도 개선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점진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전국적인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관리와 교육의 주체인 영양사에 대한 조사가 좀 더 확대되어야 하고 효율적인 교육매체의 개발과 교육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Ⅳ.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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