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37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7 - 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음악문화 교육을 위하여 자장가와 아이 어르는 소리를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재곡을 선정하고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민요대전에 수록된 102종의 자장가와 아이 어르는 소리 중 초등학교에서 다루기에 무리가 없는 곡을 선별하여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하기 적합한 형태의 악보를 제시하였고, 2007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지도 학년을 제안하였다. 지도 내용은 ‘제재곡 중심 수업’과 ‘주제 중심 수업’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제재곡 중심 수업에서는 노래를 익히고 노래를 통해 그 쓰임과 문화를 알 수 있도록 하였고, 주제 중심 수업에서는 음악의 쓰임 및 그 속에 담긴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 순서를 고안하였다. 또한 가사에서 나타나는 문화와 각 노래들의 연행 형태 등 수업에서 필요한 이야기 자료를 고안하였으며, 아시아 지역의 자장가도 채보하여 제시하고, 수업형태에 따른 지도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우리 전통 음악에서 자장가와 아이 어르는 소리가 초등학교에서 교육하기에 충분하며, 다른 나라의 자장가도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자장가와 아이어르는 소리는 음악 교육적 측면에서 뿐 아니라 문화 교육, 음악의 생활화 측면에서도 활용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재곡 선정
Ⅲ. 지도 방안 모색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70-002943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