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4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168 - 205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학교 IPTV에 대한 학생들의 지속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고, 그 영향력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학교 ICT 도입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사를 위해 학교 IPTV 시범서비스에 참여한 중학생 173명에 대해 설문을 수행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중학생들의 학교 IPTV 지속이용의사를 분석결과,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에서 강조되어온 두 가지 중요변인(유용성과 용이성)중 용이성의 영향력은 유의성을 상실한 반면, 유용성의 영향력은 약화된 상태에서 유의성이 확인되었다. 서비스에 대한 개인적 관여도와 주관적 규범은 지속이용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반면, 개인의 혁신성은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교 IPTV 지속이용의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서비스의 재미로 확인되었으며, 학교 IPTV 도입으로 인해 수업이 지연되거나 수업내용의 수준이 저하될 가능성에 대한 학생들의 리스크 인식은 학교 IPTV 지속이용의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머리말
2. 학교 IPTV 제공현황
3. 기술수용모형과 기술수용 환경에 관한 기존연구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2938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