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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영 (이레코믹스)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48 - 63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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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통신시장은 LTE(Long Term Evolution)와 모바일 게임이 가장 큰 화두였다면, 2013년 모바일 트렌드의 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 플랫폼 연구다. 그중 빅 데이터는 가장 중심에 서 있다. 아이폰에서 촉발한 스마트폰 경쟁은 비단 단말사 간의 제품 경쟁에 머무르지 않고, 단말을 둘러싼 생태계까지 확대되었고, 동시에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서비스 이용 환경에 전면적인 변화를 가지고왔다. 현재 대형포털 사이트에서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는 웹툰이 스마트 모바일 기기들로 매체 전환되었고 여타의 콘텐츠들과 경쟁하고 유료 콘텐츠로서의 정당성을 찾기 위해 만화 콘텐츠와 서비스화 개념 간의 연계성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만화 콘텐츠 서비스화(Servitization)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만화 콘텐츠와 서비스화 개념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두 개념 간의 연계성을 연구하겠다. 기업 서비스화에서 만화 콘텐츠, 특히 스마트기기(스마트폰, 스마트패드, 스마트 TV)의 보급 확산은 전통적인 출판만화와 디지털 만화(앱 만화) 시장의 소비자층을 분리시키고 있어 한국의 만화 출판사와 앱(App) 만화제작사들이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서비스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경영학과 산업 공학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만화 콘텐츠 서비스화 개념 간의 연계성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만화콘텐츠 서비스화 개념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두 개념 간의 연계성을 연구하여, 이를 통해 만화콘텐츠의 서비스화에 있어 서비스화 주요함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산업의 서비스화와 서비스화의 개념 이해
3. 만화 콘텐츠 시장의 서비스화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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